차량보험료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결정이 되지만 30대 일반적인 요건을 넣는다고 봤을 때 테슬라 모델3는 130만원, 현대 아이오닉5, 기아 EV6는 90만원대로 결정되요. 테슬라가 현대, 기아보다 무조건 더 나온다는건 아셔야해요.
보혐료를 결정하는 다양한 요인이 있는데 개인적인 것들 즉 나이, 운전경력, 몇명운전, 자녀유무 등 여러가지가 있죠. 하지만 전기차의 경우 보험료를 결정하는 가장 큰요인이 바로 정비에 관련된 요소에요.
테슬라 모델 3 보험료 결정
1. 비싼 정비 요금
전기차의 공통된 보험료 상승 원인중에 하나인데요. 이는 국산과 똑같아요. 전기차는 최첨단 사양의 집합체라고 볼 수 있어요. 전자기기가 엄청나게 들어간다는 이야기에요. 그래서 한번 고장이나면 대부분 교체해야하는 경우에요.
그런데 이게 전자기기가 많다보니 전체 교체를 하면 수리비가 많이 나오겠죠? 잔고장이 없는 대신 사고시에 교체해야하는 센서부터 내부 기판까지 가격대가 높아요. 그래서 자차 보험료가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서 자동으로 높은거죠.
특히나 테슬라의 경우 오토파일럿이 아주 높은 가격으로 서비스 되어 있어서 한번 고장나면 수리에 많은 인원과 비용이 투입되기 때문에 다른 전기차에 비해 높아요.
2. 부족한 정비소
다른 수입차량도 정비소가 부족하기는 마찮가지 이지만 테슬라의 경우는 정비소가 압도적으로 부족해요. 일단 정비소에 들아가야 하는 경우 국산차량이면 2~3일이면 될 일도 최소 1주일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요.
그러면 들어가는 부차적인 비용(대차, 교통 등)이 대폭 확대되거든요. 그만큼 보험사에서 지불해야하는 비용이 많아지는 거구요. 그래서 테슬라 모델3 뿐만아니라 테슬라 전체 모델의 보험료가 더 높아요.
3. 전문 보험사 찾기
테슬라의 경우는 그래서 전문 담당이 존재하는데요. 일반적인 다이렉트보다 조건이 더 세부적이고 테슬라 자체에서 심사를 거쳐 보험사를 선정해요.
대한민국 5대 자동차 보험회사에서 전부 최급하기는 하지만 테슬라 홈페이지를 통해서 접속하면 더 빠르게 알아보실 수 있어요.
자동차 보험료 낮추는 방법
1. T맵을 이용한 점수
T맵과 제휴를 하지 않은 보험사는 없다고 보시면 되요. 최소 70점 이상을 보험 가입시에 맞춰어 놓으시면 10만원 이상은 절약할 수 있어요. 물론 70점이 쉬운 점수는 아니에요. 점수를 올리기 위해서는 정속, 안전주행을 해야하거든요.
팁으로 고속도로를 다니실 때 크루즈로 맞추어서 다녀보세요. 시내주행에서 낮아진 점수를 한번에 올리 수 있는 계기가 될꺼에요. 저는 장거리 주행이 많아서 당연하게도 90점대를 유지 중이거든요.
2. 제휴 구독 서비스
현대, 기아의 경우 UVO서비스 특약이 있어요. 전기차 뿐만 아니라 내연기관 차량에도 적용이 되는데요. 지인의 경우 소렌토 하이브리드 보험료가 30만원대 까지 떨어지는 효과가 있더라구요.
구독서비스를 이용하면 자연스럽게 안전관련 프로그램이 작동되고 사고가 줄어드는 효과가 있어서 라고 해요. 물론 구독을 위한 금액이 들어가지만 12개월 구독료보다 더 큰폭으로 할인이 되기 때문에 꼭 이용하시고 보험료도 할인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