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냄새의 가장 큰 주범 매트를 세처거하는 방법이 있죠. 특히나 코일 매트는 물세척을 하기전에 바닥에 놓고 반대 방향에서 발로 꾹꾹 밟아서 눌러 이물질을 제거해 주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에요.
중고자동차를 구매하시면 잘 모르겠지만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어요. 그럴 때 가장 만저 의심할께 바로 매트인데요. 코일 매트는 그나마 좀 덜 하지만 다른 매트의 경우에는 냄새의 주범이 되는 경우가 있어요. 특히 천 매트는 심하죠. 각 매트별로 세척 방법을 알아볼께요.
자동차 매드 세척 준비
1. 차에서 분리
보통 매트 세척은 셀프세차장에서 많이들 하지죠. 그러면 자동차 세차를 하면서 오늘 매트도 세척을 해야겠다 마음 먹으셨다면 순서를 정해야해요. 자동차 매트는 가장 먼저 첫번째로 해야해요. 그래야지 매트가 건조 되는 동안 나머지 세차를 마치고 더 깨끗하게 내부도 할 수 있거든요.
- 내부에서 전부 분리해서 꺼내세요.
- 매트 종류에 맞는 세척방법 준비
차량에 따라서 매트의 종류가 다양하죠. 순정부터 천, 코일, 고무까지 다양한 매트가 있는데 여기에 맞는 세척방법과 세척세제를 미리 준비 하시는게 좋아요. 한번 할때 제대로 하는게 수고도 줄이고 만족도 또한 크게 올릴 수 있거든요.
2. 사전 이물질 제거
기본적으로 매트를 꺼내면 상태가 심각하죠. 자주 매트 세척을 하는게 아니기에 대부분의 매트는 비슷해요. 그래서 꼭 먼저 선행 하셔야할 일이 있어요.
- 진공 청소기로 빨아주기
- 흔들거나 쳐서 털기
청소기로 빨아주거나 털면서 1차적으로 깊게 박혀있는 먼지들을 밖으로 나올 수 있게 준비하는 단계에요. 처음부터 막 진행하면 이게 어차피 안에 자리잡은 먼지는 나오지 못하고 청소가 마무리 되거든요. 가장먼저 세차장 도착 즉시 꺼내서 빨고 털어주세요. 그다음 매트 종유에 맞게 세척을 시작하는거에요.
코일 매트
코일 매트의 가장 큰 장점은 오염이 잘 보이지 않는거죠. 그래서 중고차를 구매하면 코일매트가 깔린 경우가 많아요. 이런 코일 매트를 세척 할려고 셀프 세차장에 가면 보이는 싸인이 있죠. “코일매트는 사용금지 파손시 본인책임” 이렇게 딱 붙어 있어요. 코일 매트는 매트 세척기에 넣는 경우 실제 파손이 많이 일어나는데요. 그럼 세척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한번 알아볼께요.
1. 넓은 장소 잡기
먼저 준비물은 넓은 장소와 튼튼한 다리에요. 순서도 너무 쉬워서 말씀드리기 민망할 정도에요.
- 바닥에 뒤집어서 놓는다.
- 매트 전체를 구석부터 잔걸음으로 밟는다.
- 전체 좌석을 같은 방법으로 반복한다.
사실 이정도하면 바닥에 엄청나게 나와있는 이물질을 보실 수 있을꺼에요. 아마 뒷자석까지 다 한다면 10분정도 걸릴꺼에요. 밟을 때 자근자근 천천히 시간을 가지고 구석구석 밟으세요.
2. 물로 세척하기
셀프 세차장이시면 1단계 밟기를 마치고 물로 세척을 해주세요. 밟으면서 많이 떨어져 나온 먼지와 이물질은 끝단에 걸려서 남아 있으니까 고압수로 한번 깨끗하게 쏴주세요. 앞 뒤 번갈아서 한번만 해주시면 되요.
- 시간이 남는 다면 세제를 한번 풀어서 마무리 세척해주셔도 좋아요. 하지만 생략가능
- 건조는 시간을 가지고 충분히 해야해요. 최소 1시간, 일반 천매트보다 더 물이 마르지 않아요. 물청소는 시간이 충분히 있을 때 하셔야 해요.
물세척을 마치고 나서 건조시키면 코일매트 세척이 끝나요. 코일매트는 다른 매트에 비해서 세척이 쉬운편이니까 자주 하시면 좋겠네요.
고무매트
물청소를 꼭해야하는게 고무매트에요. 고무매트의 경우에 세척이 그나마 제일 간단한데 문제는 때도 가장 많이 타고 먼지도 가장 많이 난다는 점이죠. 이미 고무매트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매트 청소의 달인일 가능성이 있어요. 혹시라도 내가 자동차 매트 청소를 그렇게 자주 하지 않는데 고무매트라면 당장 교체하시기를 권해요.
1. 물청소 할 곳 물색
호스를 이용해서 물청소 시작해야해요. 물청소만의로 대부준의 오염물이 없어져서 세척이 간단한 편이죠.
- 고압호스를 이용해 먼저 1차 처리 하기
- 세제로 문질러주기 / 베이킹소다를 첨가하면 쉽게 제거 가능
- 최대한 빡빡 문질러서 닦기
- 작은 부분 오염이라면 물티슈정도로 세척
고무매트는 스프레이를 사용해서 부분 세척을 해도 상관 없을 정도로 세척이 쉬워요. 세제를 사용한다면 상태가 심각할 테니 정말 빡빡 문질러 주시는게 좋아요.
2. 건조하기
고무매트의 경우에 건조가 정말 빠르죠. 세차장에서 매트 세턱을 시작해서 나머지 세차를 할 때 쯤이면 매드가 100% 건조 완료되어 있어요. 그래서서 자주 하시는 분들에게 가장 선호 되기도 하는 것이구요.
- 시간이 없다면 걸레를 사용해서 물기 제거
- 히터를 이용해서 건조
시간이 없거나 그게 아니더라도 아래쪽 히터를 이용해서 매트를 건조하면 좋아요. 다른 매트보다 건조가 빠르고 효과도 있기게 추천드리는 방법이에요.
천매트(순정매트)
순정에 가장 많이 있는 천매트죠.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매트이기도 하구요. 천매트를 세척할 때는 꼭 전용세제를 이용하시는게 좋아요. 거기에 베이킹 소다를 이용하시면 냄새 나는 원인 오염물도 빠르고 확실하게 제가 가능해요.
1. 베이킹 소다 이용
베이킹 소다를 이용해서 1차 작없을 끝낸 매트위해 얼룩을 제거하세요. 물과 함께 뿌려놓으면 냄새를 잡는데는 정말 좋은 효과가 있어요. 전용세제가 있다면 같이 섞어서 사용하세요.
- 매트 위에 적당량을 뿌리세요.
- 브러쉬를 이용해서 전체적으로 퍼질 수 있게 해주세요.
이 때 세제는 따로 다시 할테니까 전체적으로 퍼지게 한다는 것을 중점으로 해주세요.
2. 세제 이용하기
전용세제를 물에 섞어서 매트에 뿌려주세요. 1차적으로 진공청소기를 사용한 매트라면 이제 먼지들이 위로 수북히 올라와 있을까에요. 이 먼지를 본격적으로 제거하는 시간이에요.
- 솔을 이용해서 매트를 문지르세요.
- 솔이 매트를 손상시키지 않을 정도의 강도인 것을 고르기
- 오염이 심한 부분을 특히 강조해서 문지르기
카펫 세척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보통 카펫 세척 스프레이는매트에 그대로 흡수되어서 나중에 고압 세척을 할때 효과가 좋거든요.
3. 고압세척하기
셀프 세차장 최고의 장점이죠. 고압세척을 할 차례에요. 너무나도 시원한 시간이 될꺼에요. 앞선 선작업이 바로 빛을 발하는 순간이죠.
- 고압 세척중에 문지를 수 있다면 최에요.
- 혼자서 하기에는 어려우니 꼭 누군가를 데려가세요.
- 세척하고 나서 진공청소기로 빨아들이세요.
고압세척을 하고나서 물기를 털어내면 생각보다 물기가 많이 없어요. 이상태에서 마지막으로 진공청소기를 이용해서 마무리를 하세요. 그러고 나서 건조하면 매트 청소는 끝이에요.
자동차 매트를 세척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각자 종류에 따라 달라요. 코일매트의 경우는 발로 밟는게 가장 중요한 포인트이고 고무매트는 물세척, 천매느는 솔직히 기계에 넣는걸 추천해요. 한번으로 만족이 안되신다면 두번정도 넣으면 깨끗해지거든요. 저도 천매트를 사용중인데 2개월에 1번만 직접하고 나머지는 세척기에요.
코일매트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매트 세척을 하는데 어려움을 많이들 겪으시는데 굳이 세차장이 아니더라도 야외 주차장에서 밟기만 해도 70%이상의 오염물은 제거할 수 있으니 쉽게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