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 LTV, DTI, DSR이란?

주택담보 대출을 받는데 가장 어려운 용어가 바로 LTV, DTI, DSR이죠? LTV : 집값 대비 은행에서 빌려주는 금액, DTI : 소득 대비 대출을 갚을 수 있는 능력, DSR : 총 부채 대비 원금까지 갚을 수 있는 능력 이렇게 정리할 수 있어요.

지역별로 신청하는 대출 별로 어떤 조건이 들어가는지 여러가지로 어려운데 가장 중요한건 바로 자신의 소득과 가지고 있는 총 빚의 합계에요. 신용 대출, 전세 대출, 마이너스 통장, 캐피탈 대출, 자동차 대출, 이런거 전부 합한 금액으로 계산이 되요.

LTV란?

LTV는 주택 담보 인정 비유로 집갑에 대비 했을 때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려주는 비율이에요. 보통 80%까지 가능하죠. 예를 들어 볼게요. 집값이 6억이라도 감정가액은 5억 정도 일꺼에요. 그러면 5억의 80%인 4억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에요.

감정가액은 KB부동산 시세에서 제공하는 금액이에요. 누구든지 조회만 하면 알 수 있으니 미리 확인 해보세요.

KB부동산 시세 홈페이지

일반적으로 LTV는 60%까지 인정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그럼 10억짜리 감정가 라면 모두가 6억의 대출을 받을 수 있을까요? 2005년 이전에는 그렇게 해주었는데 이게 소득 대비 상환을 못하는 경우가 많아져서 생긴게 바로 DTI, DSR이에요.

DTI란?

총부채 상환 비율 말부터가 어렵죠. 주담대(원금+이자)상환액 + 기타대출(이자)상환액/연소득 이렇게 계산을 해서 퍼센트로 나타내는게 바로 DTI에요. 연봉 5천만원을 예로 들어볼께요.

  1. 연봉 5천만원
  2. 주담대 원금 + 이자 200만원
  3. 신용대출 이자 50만원

상기의 조건이면 연상환액이 250만원 X 12 = 3천만원 , 연상상환액(3천만원)/연소득(5천만원) X 100 = 60% 이렇게 계산하면 DTI가 60%라고 하면 3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에요. 엄청나게 대출금액이 줄어들죠? 예를 든 상황은 1년으로 기준을 잡아서 금액이 작아 보이는거에요.

30년으로 계산하면 약 5억정도 대출이 가능해요. 벌써 1억이 줄어들었죠? 하지만 하나의 난관이 더 남았어요. 바로 DSR!!

DSR이란?

DTI는 주택에 대한 총부채 상환 비율을 계산하지만 DSR은 기타대출 즉 신용대출, 자동차대출 등 가지고 있는 모든 대출에 대해서 대출 금액을 결정해요. 그렇기 때문에 DTI보다 수치가 훨씬 더 나오지가 않아요.

원리금 부담을 덜기 위해서 상환 기간을 40년 50년으로 잡는 이유가 바로 이 규제 때문이에요. 그러면 1년에 상환하는 비용의 절대액이 작아지기 때문에 더 큰 금액을 빌릴 수 있거든요.

너무 어렵죠? 최근 가장 중요한건 바로 DSR이에요. 정부에서 지원하는 여러 정책자금에는 DSR을 빼긴 하지만 보통 서울, 경기, 지방 광역시에 내집마련을 하려고 한다면 대부분 조건에서 탈락일꺼에요. 포인트는 신용대출은 최대한 줄이고 주담대를 신청해야한다는 점이에요.

같이보면 좋은글

청년내일저축계좌 절대 안되는 조건

SH 장기전세주택 보증금(버팀목) 대출 받는 방법

신혼부부, 생애최초 특별공급 소득기준 그리고 함정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