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오고 부동산 최고가 거래 소식이 들리죠? 부동산 바닥을 지나고 있다는 신호가 들리는데 가장 중요한 거래량을 알고 싶다면 바로 이곳 한국부동산원으로 들어가셔서 전월세부터 서울, 경기, 지역 및 전국의 부동산 거래량을 조회해보세요.
부동산 바닥의 신호는 여러가지가 있죠. 투자설명회에 사람이 오지않는다. 투자도서 판매량이 급감한다, 언론에서 부정적 뉴스가 나온다, 비관론이 많다, 건설회사 부도소식이 많다, 부동산 부양대책이 나온다, 부동산 손절하는 사람이 나온다 등등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게 바로 거래량이 없다에요.
부동산 반등 신호
1. 거래량 반등
우리가 거래량이 궁금한 이유가 바로 바닥확인과 반등을 확인하고 먼저 들어가기 위해서 이잖아요. 거래량은 한국부동산원에서 확인 가능해요.
보시는것처럼 지역검색을 통해서 서울(구별) 경기, 지방 전부 검색이 가능해요. 전세와 월세의 비율도 통계설명/일정 메뉴로 가셔서 보시면 따로 조회가 가능해요.
뉴스에서 혹은 유튜브, 개인들이 사용하는 신뢰할만한 통계자료는 전부 여기서 나오신다고 생각 하시면 되요. 자료를 가지고 좀더 편하게 시각화 하는거죠.
거래량이 반등하면서 움직이는 것을 보면 이제 바닥은 지났다고 판단을 하는 아주 중요한 지표중하나를 보는 거에요. 그래서 무릎에서 사기위해 항상 체크를 하면서 공부하는 거죠.
2. 호재가 뉴스에 나옴
앞서 이야기 드린 내용 중 부동산 바닥신호가 여러가지 있는데 반대로 반등신호가 있어요. 바닥신호의 반대 내용인데요. 이게 또 순서가 있어요. 강남 3구부터 슬슬 오르기 시작하고 경기, 전국 이렇게 퍼져나가는게 일반적인데 최근에는 지하철 교통(GTX)관련 호재들이 먼저 터지면서 반등이 이루어지고 있어요.
최근 동탄에서 20억 넘는 아파트가 거래되었죠. 물론 40평대 이긴 하지만 지하가 바로 GTX가 연결되어서 강남까지 30분이면 출근이 가능한곳이에요. 강남의 인프라와 경기도의 쾌적함을 한번에 같이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거죠. 이미 매물은 없고 가격은 점점 오르고 있는 추세에요.
3. 주변에서 물어본다
부동산이 한창 호황일때가 있었죠. 그때는 정말 어디를 가던지 부동산 이야기를 하고 있었어요. 최근엔 어떤가요? 주변에 부동산 관심을 갖는 분들이 조금씩 늘어나죠? 반등기가 오고 있다는 신호에요. 그 소수가 먼저 좋은 물건을 잡기 시작하고 나머지 분들이 오른가격에 다른 물건을 잡는거죠.
제가 항상 하는 이야기가 있어요. 종자돈을 만들기 전에는 은행을 벗어나지 말고 모으면서 공부해라. 그러면 이번 호황이 끝나고 불황기에 돈을 모은다음 다음 호황이 오기전에 선투자를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저도 그렇게 했구요. 운도 있지만 준비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운도 오지 않는 법이에요.
4. 국가의 부동산 정책
부동산 정책이 점점 많이 나와요. 신혼부부, 청약방법, 과열지구해제, 대출완화 다 한번씩 들어보셨죠? 반등기가 오고 있다는 신호에요. 지금 분양가가 너무나도 높아서 살 생각을 전혀 하지 못하고 있지만 분양가는 오늘이 가장 싸요. 다음달에 분양하면 더 올라가면 올라가지 내려오지는 않아요.
국가의 정책을 잘 이용하세요. 특히 신혼부부 특별제도는 저출산과 맞물려서 1%대부터 너무나도 좋은 조건들이 많은데요. 꼭 확인하시고 이용하세요. 이거 두고 다른거 쓴다는건 내돈을 쓰레기통에 그냥 넣는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