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다시 코로나가 재유행을 하면서 기침을 한번만 해도 시선이 집중되죠. 만성으로 잔기침을 하는 분들은 따뜻한 물을 자주 섭취하고, 도움이 되는 도라지 차와 같은 음료를 마시면서 혹시라도 모를 천식 등 호흡기 질환을 확인해야 해요.
잔기침이 지속된다는 말은 보통 8주 이상 정도 기침이 지속될 때 오래간다고 판단해요. 기도안으로 유해물질이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기침을 하게 되는데 이게 8주이상 지속된다면 질환이 있음을 의심해봐야해요.
잔기침이 나는 이유
1. 환경 요인
비교적 젊은 나이에 잔기침을 지속적으로 하는 분들의 경우에 환경적인 요인일 가능성이 가장 높아요. 최근 생활 환경이 도심에서 사람이 많은 곳을 중점으로 생활하면 결국 바이러스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거근요. 지하철, 버스만 하더라도 나만 혼자 깨끗하게 관리한다고 해결되지 않아요.
- 대중교통이용 후 소독하기
- 화장실이나 공공기관 이용 후 살균하기
어떤 사람들은 유난 떤다고 말할 수 있어요. 하지만 자신의 건강은 자기가 지키는 것이니까 자신이 잔기침을 지속하는 듯한 건강상태라면 한번 파악해보세요.
2. 생활 습관 요인
잔기침은 예전에는 없던 증상이였어요. 최근에 변한 식습관과 생활 패턴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특히나 40대 이하는 대부분이 그래요.
-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음식, 밀가루 음식
- 패스트 푸드, 유유, 커피
- 탄산음료, 사과
- 담배, 알러지
자신의 건강상태에 따라서 유연하게 넘어갈 수 있지만 요즘에 한가지 영양소가 부족하거나 음식의 알러지 문제로 잔기침을 지속적으로 하는 사람이 많아요. 내가 즐기는 음식이 너무 한쪽으로 치우치지지는 않았는지 한번 확인 해볼 필요가 있어요.
폐를 튼튼하게 하는 방법
1. 환경적 관리
잔기침이 지속되면 처음부터 병원을 가기보다는 내 생활 속에서 공기를 나쁘게 하는게 무엇인지 먼저 살펴보세요. 폐가 튼튼해 져야지만 잔기침이 없어지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어요.
- 공기청청기를 마련하세요. / 시중에 나와 있는 공기 청정기 중에서 성능이 확실한 제품을 찾아서 사용하세요. 특히나 지역적으로 공기가 나쁜 지역이라면 필수에요.
- 방향제는 사용하지 말고 애완동물이 있다면 털 관리는 잘해주세요.
- 곰팡이는 페건강의 주범 / 청소를 자주해서 곰팡이가 서식할 수 있는 환경을 없애야 해요.
폐를 건강하고 튼튼하게 만들 수 있는 환경은 환기를 자주하고 깨끗한 상태를 유지하는게 가장 중요해요. 그렇다고 락스를 이용한 청소를 너무 자주 하는 것은 좋지 않고 친환경 세제를 이용해서 곰팡이가 서식할 수 없는 환경을 만들면 폐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2. 생활습관 관리
우리가 폐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 하는 생활습관은 전체적으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습관이에요.
- 담배 피우지 않기 / 가장 중요한 폐 건강을 지키기 위한 활동
- 운동하기 / 정기적으로 하는 운동은 심장에도 좋지만 폐를 아주 튼튼하게 해준다고 해요.
- 마스크 착용하기 / 마스크를 착용하고 나서 많은 호흡기 질환이 사라진거 아시죠? 그만큼 폐의 건강에 큰 영향이 있어요.
- 영양제 섭취하기 / 오메가3, 견과류, 도라지 등
생활습관이 정말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데요. 특히나 먹는 음식부터 영양제까지 관리를 한다면 꼭 폐 뿐만아니라 건강 상태를 전반적으로 좋게 유지 할 수 있을 꺼에요.
잔기침을 멈추게 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폐를 튼튼하게 만들어서 건강 상태를 좋게 유지하는거네요. 올바른 생활습관과 환경을 만들고 지키고 몸에 좋은 음식과 영양제를 챙겨먹는 습관이 잔기침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