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키는 유전이 90%이상이라고 하죠. 반대로 10%는 후천적인 요인으로 결정이 된다는 이야기에요. 10% 노력해야하지 안하을까요? 일단 자녀의 키는 남자는 (아버지키 + 어머니키 +13cm)/2, 여자는 (아버지키 + 어머니키 -13cm)/2하면 바로 아실수 있어요.
저는 간단하게 계한해보니 아들은 178cm, 딸아이는 165cm가 나오네요. 후천적으로 아무것도 안하고 유전의 영향만 고려하면 이정도라는거에요. 여기서 우리가 할 수 있는 10%노력을 하면 최소한 5cm는 더 커질수 있지 않을까요?
1. 자녀 예상키 계산기
자녀의 키 계산은 강동구 보건소에서 쉽게 계산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어요.
강동구 보건소 자녀키 계산하는 곳
간단하게 아빠, 엄마의 키만 기입하시면 바로 계산해주는 곳이에요. 어렵게 계산기로 입력하고 할 필요 없이 바로 숫자만 기입하고 계산하기 클리하면 끝나요. 몇이나 나오세요? 만족할만한 키가 나오시나요? 아마 대부분이 만족할만한 숫자가 나오지 않으실꺼에요.
그럼 우린 뭘 해야할까요? 해야할 일은 너무나도 많아요. 특히나 성장기에 돌입하는 만6세부터는 너무 중요한데요. 이때 챙겨진 영양이 결국 키가 크는 시기에 뒷받침이 되어서 1cm라고 큰키로 자랄 수 있도록 해줄꺼에요.
유전적으로 키가 크더라도 영양상태 특히 알러지 및 만성 장염이 있는경우에는 성장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으니까요. 사춘기면 이미 돌이킬 수 없어 늦었다고 볼 수도 있어요. 어릴때 해야할 일들을 꼭 해서 우리아이 키를 지켜주어야 해요.
2. 키크게 하기 위한 운동
자녀의 키를 크게 하기 위한 운동은 너무나도 많죠. 많지만 요즘 대부분이 하지 않는게 운동이에요. 우리 아이들 너무 학원에서 학원으로 이동하기 바쁘잖아요. 운동은 꼭 시키셔야해요. 운동을 하면 여러가지 이점이 있어요.
- 키가 잘 클 수 있도록 성장판을 자극한다(제일중요)
- 아이가 몸을 움직이여 자신감, 자존감이 올라간다
- 근육을 이용하며 몸을 조절하는 능력이 생긴다
- 친구들과의 교우관계가 좋아진다.
운동을 하는것 자체가 아이에게는 일종의 해방의 시간이에요. 우리가 공부가 싫듯 아이들도 너무 싫거든요. 해야만 하는것 이니까 하는거지 하고 싶은건 아니잖아요. 운동은 정말 아이가 집중해서 열심히 하는 것이죠. 운동이라고 해서 특별한 종목을 해야한다는게 아니에요.
집앞 놀이터에서 하루에 1시간만 같이 시간을 보내면 이것만으로도 충분한 운동이 될 꺼에요. 나는 가만히 앉아서 휴대폰 보고 “놀아라~~”하지 마시고 같이 시간을 보내보세요. 아이와 유대감도 쌓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면서 나도 다이어트가 되는 기적이 생기니까요.
놀면서 줄넘기, 달리기 등 여러 활동을 통해 성장판이 자극되요. 근육도 함께 자라죠. 특별히 운동(태권도, 수영, 검도 등)을 하지 않아도 친구들과 재미있게 놀면서 더 성장하구요. 요즘엔 잘 노는 아이가 공부도 잘한다고 하잖아요. 기회를 한번 줘보세요.
3. 성장클리닉에 대한 진실
성장클리닉 정말 많이들 알아보시죠. 특히나 부모님의 키가 작은 경우에 아무래도 마음이 더욱 쓰여서 많이들 알아보실꺼라고 생각해요. 성장클리닉을 생각하신거 까지는 좋은데 시기가 문제에요. 대부분 사춘기가 시작되고서 보시는 경우가 많거든요.
성장클리닉 없이 잘 자라면 좋지만 사춘기 이후 특히 여자아이의 경우에 초경 이후 성장클리릭 호르몬주사를 생각하시는데 많은 부분을 고려해 보셔야해요. 만6세부터 성장 클리닉에서 호르몬 주사를 권장하는데 장점과 단점 그리고 우리아이에게 맞는지 여러군데를 보셔야하구요.
꼭 3군데 이상은 비교를 해보시고 결정하세요. 성장클리닉의 경우에도 결국 돈을 벌어야하니 환경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로 결론이 나요. 받아들여야 하는 것은 받아들이고 다른 부분에 투자를 하던지 아니면 정말 빨리 결정하셔서 진행하셔야 해요.
자녀 예상키를 한번 계산해보시면 많은 생각이 드실텐데요. 대한민국 평균 남여를 계산해보면 대략 남아 178cm, 여아 165cm정도에요. 우리 아이들은 식습관이 달라서 조금 더 크겠죠? 이게 기대치와 많은 차이가 난다면 생각하고 있는 지금이 가장 빠른 시기이니 어서 결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