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에 걸리는 이유가 여러가지가 있지만 학계에서 가장 정설이고 많은 이유는 바로 자존감저하와 상실이라고 해요. 자존감 저하의 원인이 상실인데요. 상실감을 느낄 때 자기혐오에 빠지면서 우울증에 걸린다고 해요.
어떤일이 생겼을 때 가장 먼저 하는게 원인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원인을 제거하거나 개선을 통해서 더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요. 우리 몸과 마음도 똑같은 과정을 통해서 좋아질 수 있어요. 우울증에 걸리는 원인을 알면 이를 개선해서 극복할 수 있는거죠.
우울증에 걸리는 이유
1. 상실, 부족
우리는 어떤일을 하거나 경험을 하면서 만족과 상실을 교대로 경험해요. 예를 들어서 커피를 한잔 사서 마신다고 해요. 6천원자리 커피한잔 사마시면서 어떤사람은 단돈 6천원으로 이렇게 좋은 공간과 뷰를 즐길 수 있구나 하고 생각해요. 반면에 다른 사람은 무슨 커피가 6천원이나 하냐면서 자신의 주머니에서 나가는 돈만 생각하죠.
같은 커피를 마시면서도 이렇게 생각이 상실 부정적으로 흐르는 것과 자신에게 채워지는 긍정적인 요소를 생각하고 파악하는 사람이 있어요. 이렇게 간단한 일에도 양면이 존재해요.
2. 상실의 시간
혼자사는 사람, 자취하는 사람이 가장 자주 격는 상황이 무엇일까요? 바로 식사시간이에요. 식사시간이 정말 귀찮아 지는 순간이 많이 오죠. 차리기도 힘들고 먹고나서 치우는 것도 뒷처리가 여간 일이 많은게 아니에요. 이렇 때 인스턴트와 배달음식으로 채워나가기 시작하면 점점 더 힘든 방향으로 가는거에요.

한끼 먹자고 쓰는 돈이 생각보다 크고 그로 인해서 통장이 비어가면서 내가 뭐하는 거지? 생각이 들기도 하구요. 요즘 1끼 배달음식 양을 생각하면 살이 찌는건 너무나도 당연한 결과에요. 모든 것들이 좋지 않은 방향으로 흘러가죠. 물론 어쩌다 한번이라면 만족을 위한 음식이라면 좋겠지만 1주일에 3회이상 배달이라면 그렇지 않다는 이야기에요.
3. 인간관계
혼자서 자취하는 사람의 경우에 인간관계가 급격하게 줄어드는 경우가 많죠. 특히나 사회초년생이나 고시를 준비하는 경우에는 정신없이 흘러가는 경우가 많아요. 흘러가는데로 남에게 맞추기 시작하면 나는 없어지고 남을 위한 인생을 살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이럴때 우울증이 오는거에요.
혼자서 있는 시간이 특히나 많은 사람의 경우에 더욱 조심해야해요. 그럴 수록 사람과의 관계를 일부러라도 맺기위해서 노력해보세요. 상실감에 빠지는 순간이 많이 사라질꺼에요.
우울증을 극복하는 방법
1. 여유 찾기
우울증에 걸리는 이유를 보면 모두 한가지에 귀결되요. 보통 자존감이 떨어지기 시작해서 자신이 없어져서 결국 자기 혐오에 빠지게 되거든요. 그러면서 마음의 여유가 사라지게 되니 우울증이 오는거에요. 사회적으로 유명한 연예인이나 공인들이 우울증에 오는 이유가 이거거든요.
생활하면서 나를 위한 시간을 갖으세요. 거창하게 1시간 운동, 나가서 차마시기 이런거 하실 필요 없어서 하루에 10분이라도 아무것도 하지 않고 책상에 앉아서 내가 잘한일을 생각해보세요. 거기서 시작하는거에요.
2. 취미 갖기
사람들과 섞일 수 있는 취미를 찾아보세요. 독서모임, 마라톤 등 동호회에 참석해보세요. 정적인 것보다는 몸을 어느정도 움직일 수 있는 취미가 더 좋아요. 요즘에는 동호회도 너무 잘 되어 있어서 혼자서 하기 힘든 운동들도 적은 가격으로 쉽게 시작할 수 있어요.
이런 취미 동호회는 네이버 밴드나 카페에서 검색만 해보시면 자기 지역에서 가까운 지역에서 자기 체력에 맞는 운동을 시작해보세요. 제가 가장 추천하는건 마라톤 달리기 모임이에요. 어느곳에도 모임이 있고 쉽게 시작할 수 있으며 자신의 상태에 따라서 무리하지 않고 할 수 있거든요.
3. 가족과 가깝게 지내기
사람은 관계를 맺고 이어나가며 살아가야해요. 내가 힘들고 혼자살면서 어려움을 격고 있다면 누가 가장 편하게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까요? 바로 가족이에요. 평소에 잘 연락하지 않더라도 가족에게 중간 중간 전화해보세요. 특히나 부모님은 아무 이유없이 오는 자녀분들의 전화에 너무도 좋아하실꺼에요.
최근까지 연락을 하지 않았던 친구도 근황토크 한번 해보세요. 서로를 알아가면서 없던 약속도 생기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계획이 생길 수 있잖아요.
우울증은 자존감이 상실되고 부족해지면 오는 질병이에요. 모든 병에는 원인과 치료가 있듯이 그냥 버틴다고 되는게 아니니까 꼭 이런저런 시도를 해보시기를 권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