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 연말소득공제 필수 항목 연금계좌 소득공제 종류

사회 초년생의 경우에 90%이상의 비율로 돈을 더 내는 경우가 많아요. 공제항목들이 많이 줄어들어서 신용카드 혹은 체크카드 현금영수증으로 해결이 안되서 그러는데요. 꼭 해야할게 바로 연금저축 & 퇴직연금(ISA)이에요.

처음 회사에 입사하면 생각보다 작은 월급에 실망하는 경우가 많죠. 대기업이라고 해도 연봉 5천이면 월에 300만원조금 넘는 금액이 들어오구요. 물론 대부분의 사회 초년생들은 250만원 주변에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아요. 정말 돈 쓸곳이 많지만 꼭 연금저축은 시작하세요.

연금저축

연금저축은 10년짜리 적금이라고 생각 하면 되요. 본인 명의 계좌로 보험사 혹은 은행에 연금저축을 드는 건데요. 무턱대고 들지 말고 아래의 몇가지 조건을 꼭 확인해야해요.

  • 10년 유지 할 수 있는 금액 / 최대 월 50만원
  • 10만원씩 나누어서 넣기

일단 이 두가지 조건을 꼭 확인하고 가능여부를 봐야해요. 월 50만원 저축이 처음에는 이정도는 할 수 있지 하면서 시작할 수 있어요. 부양가족이 없고, 특별하게 큰돈이 들어가는 시기가 아니여서 본인이 노력하면 연금저축 50만원 뿐만 아니라 월급의 50%를 저축 할 수도 있죠.

중요한건 10년이라는 기간이에요. 일을 시작하고 10년이면 결혼도 하고 아이도 갖고 하면서 점점 지출이 늘어나는데 10년동안 유지해야하는 저축이 그것도 60이 되어서 받는 돈을 계속해서 넣는게 무리가 되거든요. 어떻게든 유지해서 10년을 채운다면 그것보다 좋은게 없겠지만 뭔가 힘빠지는게 사실이에요.

그래서 해결책이 2개 혹은 3개로 나누어서 연금저축을 가입하는거에요. 예를 들면 10만 2개, 30만 1개 혹은 10만 1개, 20만 2개 이런식으로 가입해서 총 3개의 계좌를 가지고 있으면 혹시 납입이 부담될 때 한개 혹은 2개를 정지하고 나머지를 납입할 수 있어요. 1개 50만원으로 하면 넣지 못하는 달에 결국 사라지는 돈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거든요.

퇴직연금(ISA)

퇴직연금은 연금저축과는 완전히 다른 상품이에요. 혼동하시면 안되요. 퇴직연금은 회사에서 나에게 나오는 퇴직금을 모아 놓았다가 한번에 주는 형태가 일시불 지급이고 회사에서 증권사 혹은 은행에 맞기고 운영을 하는게 퇴직연금계좌(ISA)에요.

더 쉽게 표현하면 내 퇴직금을 적립식 펀드로 운용하느냐 아니면 저축으로 하느냐 차이인데 ISA는 적립식 펀드로 운용한다는 이야기에요. 여기서 무슨형 무슨형 나누어 지는데 이건 추후에 다시한번 포스팅 할께요.

소득공제에서는 퇴직연금을 300만원(납입금 기준) 공제를 해준다는 건데 보통 대기업이나 중견기업 다니는 분들이 해당되요. 공무원이나 공공기관 분들은 해상사항 없을 가능성이 높구요.

연말 소득공제는 13월의 월급이라는 별명이 붙어 있어요. 그만큼 대부분의 직장인이 내는 세금만큼 다시 돌려받는다는 이야기죠. 하지만 사회초년생의 경우에는 90%가 더 내는 형편인데요. 조금이라도 돈을 줄이기 위해서는 연금저축을 꼭 해야해요. 이것말고는 더 할게 사실상 없거든요.

같이 보면 좋은 글

홈택스, 손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하는 방법

연말 소득공제 주택자금공제의 종류와 한도

연말정산 교육비 세액공제 자녀 나이별 차이점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