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임장은 한마디로 돈 될만한 아파트를 보러 다니는 방법인데 전화 또는 인터넷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주변환경의 교통, 편의시설, 학군등을 조사하는 것으로 손품을 팔 때 볼 수 없는 것을 보는거에요.
최근에는 임장을 다니지 않고 손품(호갱노노, 아파트실거래가 등)앱을 통해서 거의 90%를 확인 할 수 있죠. 하지만 지역 특유의 분위기는 꼭 가서 봐야만 할것이 있어요. 이걸 임장을 통해서 확인하는 거죠.
임장의 중요성
앞서 이야기 한바와 같이 지역에 따라서 사람의 오감으로만 느낄 수 있는 경우가 있어요.
- 악취가 나는 지역
- 주변의 공사
- 시간에 따른 냄새이동
- 비행기가 지나가는 지역의 소음
특히 재개발, 재건축의 경우에는 주변의 환경 영향을 너무나도 많이 받기 때문에 손품으로 1차 조사를 마치셨더라도 꼭 2회에 걸쳐서 부동산 임장을 가셔야 해요.
임장할 때 꼭 확인할 점
1. 출입구 확인
정문과 측문 그리고 후문까지 전부 확인하세요. 초등학생 혹은 그 이상의 아이들이라 하더라고 도보로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그런데 출입구에 유해시설이 있거나 경사로가 심하거나 하는 경우가 있어요. 출입구의 신호가 이상해서 쉽게 나오거나 들어가기가 어려운 경우도 있구요.
심한 곳의 경우는 아파트 바로 주변에 단속카메라가 엄청나게 많아서 이동 자체가 어려운 경우도 있어요. 물론 이런건 작다면 작을 수 있는 부분이지만 꼭 확인해야 할 점이에요.
2. 쓰레기 처리장소
구매를 원하는 동의 주변에 쓰레기장이나 재활용장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가까울 수록 좋다고 생각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반대로 멀 수록 좋다고 생각 하시는 분들이 있거든요. 이런 장소들이 얼마나 잘 관리가 되고 있는지도 확인해야해요.
아파트 주민분들과 관리사무소, 경비 분들과 관계가 좋게 성립된 곳이라면 쓰레기가 오랜시간 방치되지 않고 즉시 치워지거든요. 반대의 경우라면 가까운 곳은 무조건 피해야 겠죠?
3. 외부 교통편
손품으로 역세권인지는 당연히 파악을 하고 임장을 나설꺼에요. 그렇지만 버스편까지 한번 보셨나요?
- 지하철역
- 학교
- 대형마트
- 학원
이정도 거리는 대부분 걸어다니거나 혹은 버스를 타고 다니는 경우가 많아요. 이럴 때 경사로가 너무 급하지는 않은지 아파트가 나올로 산위에 있지는 않은지 아니면 바닥으로 내려간 곳은 아닌지 확인해야해요.
4. 로양층 로양동 확인(RR, RRR)
내가 생각하는 동과 호수가 로얄층 로얄동이 아닌 경우가 있어요.” 아파트를 살때는 무조건 로얄동, 로얄층을 사라”는 말이 있죠. 방법은 2가지에요.
- 인근 공인중계사 혹은 주민에게 물어보기
- 직접판단하기
직접판단할 때는 기본적으로 몇가지 지식이 필요하죠. 단지배치도를 보고 조망권과 일조량이 좋고 다른동의 간섭이 없는지 판단 할 수 있어야해요. 두가지 다 해보시는게 좋겠죠? 방문전에 미리 골라보시고 판단을 한 다음 문의 했는데 아니다? 그러면 잭팟이에요. 그분들도 모르는 장소를 본인이 찾은거죠.